코로나 정부지원금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서 어느 때 보다 힘든 시기입니다. 또한 세계 경제가 올 스톱 되다시피 했습니다. 때문에 앞으로가 더욱 문제입니다. 코로나 여파로 인해서 많은 자영업자, 직장인 등 여러계층이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소 고용안정 및 경제 살리기 일환으로 코로나 정부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대다수 많은 분들이 자격조건 및 정확한 지원금을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부 코로나 정부지원금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정부지원금

코로나 정부지원금은 어제 발표한데로 중위소득 150% 이하라는 기준을 적용하여 국민의 70% 혜택을 받을 수 있을거라고 합니다. 4인 가구에 100만원을 주는 안을 기본으로 하며 1∼3인 가구에는 이보다 적게 지급을 하고 5인 이상 가구에는 이보다 많이 주는 차등 지급 될 예정입니다.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중위소득 150%, 1인 가구 263만 5,591원 이하, 2인 가구 448먼 7,970원 이하, 4인 가구 월 소득 712만 3,761원 이하 지급대상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해당하는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직접방문 또는 해당 지자세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신청서류는 소득감소 증빙서류, 통장사본 등 신청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코로나 정부지원금

소득하위 70% 이하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가구이상 100만원


▷만 7세미만 아동이 있는 세대에는 40만원 상당의 아이돌봄쿠폰이 지급됩니다.

코로나 정부지원금

지원금 제외 대상

기준 중위소득 100%를 초과하는 세대와 정부나 지차제의 다른 프로그램에 의해 지원을 받는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긴급복지지원 수급자, 실업급여 수급자, 감염병 예방법에 따라 코로나19로 14일 이상 입원 또는 격리된 자, 정규직 공무원 및 교직원, 공공기관 임‧직원이 있는 가구는 제외 됩니다.

코로나 정부지원금

민간임대인 임대료 인하 시 50% 지원

요즘 임대료를 낮춰주는 착한 건물주들이 많이 있습니다. 착한 임대인 운동이라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임대료 지원음 건물 주인이 개인사업자의 임대료를 인하하면 정부에서 절반을 부담하고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한 자발적으로 인하할 시 1~6월 상반기 인하한 액수의 50%를 건물주인의 소득세와 법인세에서 공제한다고 합니다. 

코로나 정부지원금

자영업 세정지원

관광업, 여행업, 여객운송업, 병의원 등의 영세사업자 중 다음 내용에 해당된다면 코로나 정부지원금 중 한가지인 세정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지원대상은 코로나로 인한 확진 또는 격리자, 확진환자의 발쌩 또는 방문지역 납세자, 우한에서 온 교민들을 수요하고 있는 곳, 중국 수출, 수입 중소기업, 중국현지 지사 또는 공장 등의 중단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생산업체가 해당되겠습니다.


코로나 정부지원금

소득공제 확대

3월부터 6월까지 사용한 금액에 대한 소득공제율을 기존 2배 수준으로 확대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신용카드 30% , 체크카드 60%, 현금영수증 60%, 전통시장 80%, 대중교통 80% 소득공제 확대가 된다고 합니다. 



보증제도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피해를 입은 업종에게 운영자금 목적이라는 명목하에 보증한도 최대 7천만원까지 보증재단에서 보증제도가 실시됩니다. 이러한 보증으로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에서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지역에 맞는 지역별 보증재단에 전화상담이 가능하며, 적법한 절차에 맞게 진행된 후 보증서가 나오면 은행을 통해 코로나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정부지원금

가족돌봄 휴가비 지원

현재 유치원, 학교 등의 입학과 개학이 미뤄지고 있습니다. 4월 개학이 미러졌고 인터넷강의로 대체한다고 합니다. 이 가운데 부모들의 고민은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정부에서 가족돌봄휴가 즉 무급휴가 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하는 대책으로 근로자 1인당 최대 5일 한부모근로자는 10일까지 일 5만원의 지원금을 지원하겠다고 합니다. 


이때 자녀뿐만 아니라 가족중에 코로나19 확진자, 의사환자, 조사대상 유증상자가 있어서 돌봄이 필요한 경우도 가족돌봄 휴가비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청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통해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코로나 정부지원금

영세한 자영업자를 위해서 부가가치세부담 완화 정책입니다. 연 매출 6000만원 이하인 사업자의 경우 간이과세자 수준으로 경감하게 됩니다. 간이과세 배제업종인 제조업과 도매업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개별소비세가 한시적으로 인하됩니다. 3~6월에 모든 승용차 구매시 개별소비세를 70% 인하한다고 하니 자동차 구입하는 분들은 지금이 딱 적당한 시기라고 봅니다. 

코로나 정부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서울시 재난지원금은 3월 30일 부터 5월 15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울 분들은 꼭 이기간에 맞춰서 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부정수급이 있을 경우 다시 반납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자격조건과 제출서류를 보다 꼼꼼히 챙겨야 하겠습니다. 정 모르시겠다면 관할 지자체에 방문하셔서 보다 더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이 좋습니다.

'잡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0) 2020.05.17
재난 긴급생활비지원 대상  (0) 2020.04.03
코로나 정부지원금  (0) 2020.03.31
서울시 긴급생활지원비  (0) 2020.03.30
자동차세 연납신청방법  (0) 2020.01.04
건배사 모음  (0) 2019.12.2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